월별 소식지

[제 39호 2024.02] 살고 싶은 도시에는 공공디자인이 있다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박은영
등록일:
2024-02-07
조회수:
1162
첨부파일 :
[특집] 살고 싶은 도시에는 공공디자인이 있다
살고 싶은 도시에는 공공디자인이 있다 
<2024 트렌드 코리아>에 따르면 인구 감소와 광역 교통의 발달로 변화한 지역의 모습을 '리퀴드 폴리탄'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지역은 고정된 공간이 아닌 유연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질 것이고, 이를 활용해 지역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색해야 한다고 합니다. 인구 감소로 지역 소멸의 위기를 겪고 있는 지방 중소도시들이 리퀴드 폴리탄의 현상을 활용해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지 공공디자인 관점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최찬원 부장이 전하는 '지방 소도시가 공공디자인으로 살아남는 방법'
도시민들이 지방 소도시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기 위해 흔히 쓰는 방법 중 하나가 집집마다 화려한 색을 입히거나 눈에 띄는 공공 조형물을 설치해 가시적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농어촌공사의 최찬원 농촌공간계획처 부장은 자연과 함께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콘텐츠가 지방 소도시가 살아남는 방법이자 공공디자인이라고 말합니다. 농촌이 더 이상 농산물을 생산하는 곳만이 아니라 일터, 삶터, 쉼터로 인식되는 삶의 공간으로 가치 보존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전합니다. 
지역 고유의 문화 가치를 알리는 도시 브랜딩
이제 사람들의 발길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건 맛집의 수, 문화재의 명성, 관광지의 면적이 아닙니다. 유일무이한 이곳만의 자랑, 그리고 그것을 전하는 이야기의 힘에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자인이라는 언어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문제 해소에도 공공디자인이 한몫하고 있는 만큼 자신만의 가치를 디자인이란 언어로 소개하려는 움직임이 근래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필요에 대응하고 자신의 매력을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을 활용한 중소도시를 소개합니다.   
역사와 유산을 활용한 디자인
생태 환경, 문화유산을 최고의 디자인 자원으로 해석한 도시가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도시를 강점으로 한 고창군, 읍성의 의미를 셉테트 개념과 연결한 언양군 등의 변신을 살펴보았습니다.   
지역의 부활 이끄는 커뮤니티 디자인
로컬의 가치와 결합한 커뮤니티는 독특한 문화적 경험을 빚어내고 이를 통해 사람을 모이게 합니다. 지역 특성과 생활방식을 담아내면서 소통하고 연계하는 커뮤니티 디자인을 모았습니다.  
디자이너와 공중화장실을 고친 시부야구
일본재단과 시부야구가 성별, 연령,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히 사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 17개소 리모델링을 완료했습니다. 도심의 작은 공공공간의 변화가 시부야구의 이미지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요? 
여러분의 기관에는 디자인 부서가 있나요? 
부산디자인진흥원 강경태 원장은 시 조직에 디자인 전담 부서가 출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디자인은 안전하고 정확한 방향으로의 항해를 위해서 반드시 곁에 있어야 한다고 말이죠.
도시 브랜딩 디자인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브랜딩 컨설팅 전문가 최소현 퍼셉션 대표가 당부합니다. 중요한 건 우리 주위의 이웃을 향한 관심과 세심한 관찰력을 가질 것, 그리고 공공기관과 전문가, 시민이 함께 공동의 목표를 그리며 발 맞추는 것이라고요. 

고속도로 공공디자인 성과북(2010-2023)
도시기반 시설물, 안내 시설물, 교통시설 등 고속도로 공공디자인 성과 보고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 책자 자료
균형 있는 지방시대를 위한 지역 정책 과제와 부문별 계획, 관리 체계를 담은 가이드라인

2023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가이드라인
지역의 취약요소와 우선순위에 따른 인프라 지원 및 활성 사업 가이드라인

지속가능형 지역균형발전모델 및 정책사업화 연구
디자인 싱킹에 기반한 새로운 관점의 지역균형 발전 전략 및 성공 사례집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참여기업·기관 모집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24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청년인턴 채용에 관심 있는 기업·기관의 많은 참여와 관심 바랍니다. 
2024 국제행사 개최도시 공공디자인 지원
조성대상지 선정 공모
공공디자인을 통해 국제행사 품격 제고 및 지역문제 해결 또는 지역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을 위한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광역·기초자치단체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