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기획] 대상별 공공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작성일:
2023-11-30
작성자:
박은영
조회수:
397

[기획] 공공디자인 인식 개선을 위한 KCDF 교육

공공디자인 소식지 제37호(202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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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적 사고로 사회적 가치 창출하는

대상별 공공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공공디자인도 예외가 아니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활동 즉 ‘공공’이 주체가 되어 관리하는 모든 영역을 공공디자인으로 본다면 디자이너는 물론 시민과 행정가까지 사회구성원 모두가 그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교육이야 말로 그 시작이기 때문이다. 저마다 공공디자인적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이렇게 싹튼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은 곧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지역과 국가 정체성과 품격을 높이고 사회를 변화시킨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이 초·중등, 청년디자이너, 공무원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공공디자인 교육 사업도 마찬가지다. 대상자를 고려해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디자인’에서 ‘생활’로, ‘결과’에서 ‘과정’으로 인식의 변화와 문제 해결 방식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초·중등 대상은 참여형 교육으로 생각을 넓히고 젊은 디자이너 및 공무원은 보다 실질적인 실무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대상 및 참여 형식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되고 있는 공공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성장 특성 고려해 흥미 유도한 초등 대상 공공디자인 교육 

초등교육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

<초등교육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는 초등학교 저·고학년을 대상으로 공공디자인 관련 인식개선을 위해 개발된 교사용 지도교재다. 공공디자인에 대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생각해보고 참여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로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학생용 교재, 교사용 교재, 교수학습과정안으로 구성해 각 수업 과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저·고학년 대상 지도 자료 PPT를 부록으로 더했다. 학습 과정과 연계해 흥미 있게 몰입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 동영상 시리즈 콘텐츠도 별도로 제공한다.

교재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공공디자인 교육의 이해’로 교사로 하여금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공공디자인의 정의부터 분야, 핵심이론 등을 폭넓게 다루었으며 유연한 학습을 위한 교사지도서 작성법 등을 담았다. 2부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저학년 단원 [우리가 다니는 길] 교사지도서’를, 3부는 고학년 대상 ‘고학년 단원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길] 교사지도서’를 수록하되, 모두 학생용과 교사용 교재를 따로 수록해 수업의 편의를 돕고 교수학습과정안을 더해 교사의 일관되고 심화된 수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학생용, 교사용, 교수학습과정안, PPT 등으로 구성해 보다 유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 초등교육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설명하기 위한 유니버설디자인의 7원칙. 초등교육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는 공공디자인의 배경, 개념, 원리, 실천원칙, 대상인구, 대상환경, 대상제품, 서비스까지 담아 공공디자인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섬세한 눈높이 교육

초등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저학년과 고학년을 나눠 눈높이에 맞춘 학습을 도모한다는 점이다. 성장기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은 다양한 학습 스타일, 능력 수준, 흥미, 문제 해결 능력 등에 맞춰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고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공공디자인 교육 콘텐츠 역시 다양성에 대응해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들의 흥미와 목표를 고려해 교육 내용을 설계하고 제공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업에 대한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가 다니는 길’을 주제로 공공 가로환경에 대해 생각해보는 저학년용 교재 일부.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이를테면 저학년의 경우 학습 문제로 우리가 다니는 길의 여러 모습을 찾아보고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서로 이야기를 나눈 후 다양한 이동 경로와 공공 가로환경에 대해 알아보는 식이다. 일상에서 자연스레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을 인식하고 모두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수평이동 환경에 대해 이야기해보며 공공공간에 대해 생각해볼 시간을 마련할 수 있다. 반면 고학년의 경우 보다 넓고 깊은 사고를 유도할 수 있도록 길의 여러 모습을 살펴보고 건물과 시설물 등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통해 공공의 가로를 포함한 마을환경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다양한 이동 경로를 살펴보며 계단, 버스 등 보행 및 교통환경과 공공공간에 대해 생각해보는 고학년용 교재 일부.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또한 저학년과 고학년 대상 전 교육 과정에 구체적인 학습 성취 기준, 지도상 유의점 등을 담은 ‘교수학습과정안’을 별도로 제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교과 관련 성취기준과 핵심 역량, 학습자료 등을 수록한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교수학습과정안.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인식 개선 통해 생각의 힘 키우는 중등 대상 공공디자인 교육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는 공공디자인의 정의와 주제부터 그 가치와 흐름까지 공공디자인 전반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 속 공공디자인을 통해 생활에 가까운 사례 중심의 공공디자인을 살피고 있다. 총 3부로 구성되었으며 1부는 ‘공공디자인 이해하기’, 2부는 ‘일상 속 공동디자인 살펴보기’, 3부는 ‘공공디자인 만들기’로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공공디자인을 적용하는 방법부터 일상 속 공공디자인 확장하기까지 생각을 발굴하고 체계화하는 데 특화되어 있다. 참고자료로 참고문헌과 수업자료를 모아 보다 심도 있는 학습도 가능하다. 수업자료는 학생 지도에 필요한 학습지도안과 공공디자인 만들기의 수업자료 예시안으로 이를 참고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공란 자료도 함께 첨부했다. 초등학생 대상 교육과 마찬가지로 '일상 속 공공디자인'이라는 주제 아래 영상 콘텐츠 시리즈를 함께 제공해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일상 속에서 공공디자인의 요소를 찾고 아이디어를 체계화하는 과정을 통해 그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도록 한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창의적인 사고의 확장

학생들이 어떤 문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은 자연스레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할 수 있다.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시각으로 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문제에 대해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이유다.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 역시 여기에 주목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생각을 키우는 과정에 집중했다. 이를 위해 거리, 학교, 마을, 생활, 일상까지 총 5가지 측면에서 생활 속 공공디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실제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를 돕고 있는데 예를 들면 ‘안전 중심의 공공디자인’ 챕터에서는 도로의 구조를 통해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사례로 동작구의 스쿨존을, 스마트 기술 적용으로 안전의 효과를 극대화시킨 사례로 세종시의 스마트 도로 등을 학습하며 문제점과 해법을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중학생용 공공디자인 교사용지도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했다.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교과와 연계한 공공디자인을 바탕으로 공공디자인 만들기의 과정 또한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 또한 특징이다. ‘공공디자인 만들기’에서는 공공디자인을 실제 적용하기 위해 생각을 확장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탐구하고 공공의 가치를 적용해보고 해결 방안을 실행하며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간 협력관계를 구성하는 등 보다 실질적인 가이드를 나눌 수 있다. 이어 본격적인 공공디자인 구현을 위해 내·외부 상황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마인드맵을 정리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인 학습 활동이 제공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키우게 된다. 환경의 지속 가능성과 생활 복지에 이르기까지 공공디자인의 개념을 보다 넓힐 수 있는 콘텐츠를 수록해 공공디자인의 인식을 확장하도록 돕는다.

문제 발굴부터 디자인 개발, 해소까지 공공영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문제를 탐구하는 법부터 해결 과정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공공디자인 만들기의 수업자료 예시안.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선택 아닌 필수, 초·중등 대상 교육 프로그램

초·중등 대상 교육 프로그램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0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학계 및 현장의 관심 속에 꾸준히 보급 및 확산되어 2023 한 해 동안만 전국 5개 지역, 초·중학교 8개소를 대상으로 교사 12명, 학급 44개, 학생 1052명이 참여해 시범운영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교사용지도서, 수업용 PPT, 교육 동영상, 교육 매뉴얼, 온라인 플랫폼 콘텐츠, 실물형 학습키트(계단이동 배치게임, 마을이동 보드게임) 등 20여종의 학습 자료가 지원되었으며 총 4회차에 걸친 교육이 진행되었다. 자율 프로그램으로 운영된 경우는 이를 훨씬 웃돈다. 전국 17개 지역, 초·중·고등학교 67개소가 참여했으며 교사 67명, 학급 256개, 학생 5529명이 함께해 공공디자인 관련 수업을 진행했다. 참여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연수를 운영해 공공디자인 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기도 했다.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수업은 총 4회에 걸쳐 보다 일관되고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심화 교육을 지원했다. 


역량 강화해 창의융합형 전문가 육성하는 청년디자이너 대상 공공디자인 직무교육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교재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교재>는 청년디자이너를 대상으로 공공디자인 관련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교재에서는 “새로운 전략적 공공디자이너의 양성을 위한 교육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되었으며 아직 학제적 교육 시스템이 완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공디자인 직무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직무교육의 중요성과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콘텐츠의 개발 배경을 설명한다.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교재>의 목표는 선명하다. 확장된 공공디자인 전문가를 위해 “공공디자인에 관한 인문학적 가치관, 사회가치를 추구하는 디자인과 포용 디자인 등을 통한 공공디자인의 지향성, 공공디자인의 심미적 통합성, 공공장소의 경쟁력을 위한 장소 브랜딩 & 마케팅, 공공디자인 기획·조직·실행·관리 등 행정 및 거버넌스 시스템 등을 균형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공공 디자인 교육을 추진”함이다. 해당 직무교육 프로그램은 보다 진화한 공공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기치 아래 청년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인큐베이팅 시스템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 사업에 참여한 청년인턴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공디자인 관련 법규와 시행 사례까지 공공디자인 실무에 관한 자료를 담은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교재.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교재>는 총 6부로 직무교육 교재의 목표 및 구성을 담은 ‘공공디자인 직무교육 교재 활용하기’, 실무 관련법 및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법규와 시행령을 담은 ‘공공디자인 실무의 이해’,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이해와 실행을 위한 ’지역 공공디자인 진흥 계획 실무’, 공공공간부터 시각매체, 시설물, 서비스와 조형물을 다룬 ‘공공디자인 유형별 사업’, 사회문제해결부터 안전과 편의를 아우른 ‘공공디자인 주제별 사업’, 마지막으로 ‘공공디자인을 통한 한국형 디자인의 구현’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실무를 위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면면을 담고 이에 따른 실제 적용 사례를 함께 살피는 데 주력했다.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은 2018년 5월 1일 국가 공공디자인 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5월 2일 발표된 정부 차원의 최초 법정계획으로 5년 단위의 중기전략을 수립·제시한 것이다. 교재에서는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개요부터 의미, 방향성을 수록하고 실제 관련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지켜야 할 원칙과 운용 시 주요 전략까지 살펴 실질적인 통합 관리의 방법을 제공한다. 

공공디자인의 유형별 사업을 이해하기 위한 관련 디자인 계획 및 연구 실무 사례.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실무 위주의 시뮬레이션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사업의 실질적인 시행을 위한 방법과 필요한 사항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유형’과 ‘주제’로 나눈 다양한 공공디자인 사업 사례를 통해 문제점 도출과 해법 과정에 이르기까지 실제적인 실무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테면 ‘공공디자인 유형별 사업’ 단원에서는 공공디자인 계획 및 연구, 공공공간&환경디자인, 공공시각매체&공공브랜드디자인, 공공시설물&공공용품디자인, 공공서비스디자인, 공공조형물&상징물디자인에 대해 다루면서 시외버스터미널 공간 디자인 가이드북, 제주특별자치도 지방자치단체 상징디자인 등의 실무 사례를 소개한다. ‘공공디자인 주제별 사업’ 단원에서는 사회문제해결, 거버넌스, 생활 안전, 모든 이를 위한 인지건강, 생활편의, 생활 품격을 높이는 공공디자인을 살피면서 고양시 스마트 IoT 보행로, 수원의 안전 골목 만들기 10원칙 사업의 이모저모를 짚어본다. 마치 시뮬레이션을 하듯 하나의 주제 아래 연구와 사업 구현까지 다각도의 학습이 가능하다. 

교재와 연계한 영상 콘텐츠도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교재>를 바탕으로 제작된 동영상은 총 3차시로 1차시 ‘공공디자인의 이해’, 2차시 ‘공공디자인 계획과 실무’, 3차시 ‘공공디자인 사업 유형과 확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KCDF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사이버 연수원(https://public.hunet.co.kr/Home)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 밖에도 인식개선을 위한 동영상 콘텐츠 ‘같이 만들고 함께 나누는 공공디자인’도 공공디자인적 관점을 키우고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문가를 꿈꾸는 청년디자이너를 비롯해 대중 모두를 대상으로 해 7분 내외로 핵심만 갈무리되어 있다. 누구나 알기 쉬운 내용으로 3D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흥미를 높였으며 KCDF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디자인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영상 ‘같이 만들고 함께 나누는 공공디자인’.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총3차시로 제작된 <공공디자인 전문인력을 위한 직무교육> 영상 콘텐츠.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사업 발굴과 정책 추진 도모하는 국가 공무원 대상 교육

국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디자인 교육은 보다 효과적이고 동시대적인 공공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을 통한 생각과 관점의 변화가 곧 행정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공디자인법 제6조 1항에 따르면 “지자체장은 종합계획에 따라 지역 여건을 고려한 지역 공공디자인 진흥 계획을 별도로 수립·시행하여야 한다”고 명시한다. 아직까지 공공디자인에 대한 체계는 행정주체마다 다르고 이에 공공디자인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관리대상을 합리적으로 범주화할 필요가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디자인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고려해야할 추진과정과 체계는 결국 실무자의 창의적 사고와 공공디자인적 관점에서 출발하고 교육의 과정은 그 밑거름이 된다. 공무원이 공공디자인을 학습하고 이해하면 공공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 고객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시민들과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소통과 협력이 가능해 시민 참여 촉진을 기대할 수도 있다. 


공공디자인 일반교육과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교육과정’과 ‘직무교육과정’으로 나뉘어 있으며 동영상 콘텐츠로 제공된다. 수어와 자막을 함께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나라배움터(https://e-learning.nhi.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반교육과정은 총 3차시로 1차시는 디자인의 속성부터 공공디자인의 정의, 공공디자인의 분류, 공공디자인 관련 조례에 이르기까지 공공디자인의 전반을 다룬 ‘공공디자인 이해하기’, 2차시는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실제 사례, 지역문화정체성 구현을 위한 공공디자인, 더불어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공공디자인을 엿본 ‘공공디자인 가치 공유하기’, 3차시는 ‘공공디자인 사례 살펴보기’로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안전과 안심을 위한 공공디자인, 편의를 향상시키는 안내체계디자인, 생활 품격을 높이는 시설물디자인을 두루 살핀다.

총 3차시로 구성해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내용을 살펴본 공공디자인 일반교육과정 영상 콘텐츠.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공디자인 직무교육과정

직무교육과정은 보다 실무에 가까운 법령과 사례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1차시는 공공디자인의 등장과 변천, 개념 및 특성과 기능, 영역까지 아우른 ‘공공디자인의 이해’, 2차시는 공공디자인법의 제정과 관련 법령, 주요 내용과 공공디자인위원회의 조례를 다룬 ‘공공디자인 진흥 법률의 이해’, 3차는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을 유형별, 주제별로 나눠 실사례와 함께 곁들여 제공하는 ‘공공디자인 추진 사업의 유형’, 마지막 4차시는 공공디자인의 행정시스템의 법 체계와 프로세스,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의 운영, 관련제도와 사후 평가 등 업무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공공디자인 행정 시스템의 이해’로 설계되어 있다. 

실무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법령부터 조례, 추진 사업의 면면을 다룬 공공디자인 직무교육과정 영상 콘텐츠.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공공디자인 행정업무안내 교육

공공디자인의 행정 실무를 위한 심화 과정으로 2020년에 발간된 <공공디자인 행정업무 안내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교육 영상 콘텐츠다. 공공디자인의 법률과 제도, 사업과 정책, 사업 절차 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유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총 7차시로 ‘공공디자인 행정업무 안내서의 개발 목적과 활용’, ‘공공디자인 행정의 이해’, ‘지역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지역계획) 수립’, ‘지역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지역위원회) 운영’, ‘공공디자인 사업 추진’, ‘공공디자인 기반 조성’, ‘기타 공공디자인 관련 업무 추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여기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업무와 범죄 예방을 위한 도시환경디자인, 공공조형물과 공공서비스디자인 관련 업무에 관해 살피고 있다. 

공공디자인의 법률과 제도, 사업 절차에 이르기까지 행정 실무를 돕기 위해 제작된 공공디자인 행정업무 교육 영상 콘텐츠. 

자료 제공: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이렇듯 단계별로 제공되는 공무원 대상 공공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인식 변화는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능력을 키워 그들과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돕는다. 여기에 더해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하고 정책 실행을 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 사업과 정책 실행의 용이함까지 기대할 수 있다. 실무자를 비롯한 관계자 그리고 대중의 이해와 호응을 바탕으로 공공디자인에 대한 정책사업을 활발하게 발굴하고 추진하는 일이야 말로 특화된 디자인 행정의 주춧돌이자 변화하는 사회의 첫 걸음이다. 


글: 홍지은, 담당:박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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