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공공 문제를 해결하는 합리적 방법, 색채디자인
공공 문제를 해결하는 합리적 방법, 색채디자인
사람은 많은 정보를 시각에 의존합니다. 그중 색채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감성에도 반응하도록 하는 힘이 있습니다. 사람이 물체를 볼 때 색채가 80%, 형태가 20%로 색채가 훨씬 더 많은 자극을 주며 정보를 전달합니다. 상징성, 주목성, 식별성, 연상성 등 시각적 표현 요소에 많은 기능과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이를 활용해 길안내, 안전문제, 이미지 개선 등 다양한 공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특집에서는 도시환경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색채디자인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박연선 색채디자인 전문가가 전하는 모든 이에게 공정한 정보 전달을 위한 디자인
인간이 색을 인지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지닌 유전자의 특성이나 다양한 눈의 질환에 따라 다르므로 다양한 색각을 가진 사람을 배려하기 위해서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모든 사람을 위한 색채디자인을 연구하고자 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협회를 설립한 박연선 이사장에게 공공디자인과 색채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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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에 보는 즐거움을 더한 공공디자인 색채표준 가이드
국가기술표준원은 <공공디자인 색채표준 가이드>를 통해 공공디자인에 사용될 색채 데이터를 분석해 1519개의 색채 범위에 대한 기호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디자인 색채표준 가이드>의 세부 내용과 이를 기준으로 삼는 공공 사례 및 지자체의 공공디자인 색채 환경 조성 사업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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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약자를 위한 디자인
우리 사회는 색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계열의 색을 구분하기 어려운 색약자를 위해 디자인을 계획한다면 모두가 동등한 정보를 얻고 더 안전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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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공간이 물들자 도시가 떴다
도시 브랜딩의 주요 방식 중 하나가 도시색채디자인입니다.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이 지역에 애착을 갖는 계기가 마련되며 나아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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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 속 색채들
이화여대 색채디자인연구소 소장이자 국내 1세대 컬러리스트인 최경실 교수는 공간에서 편안함, 쾌적함 같은 감상을 부르는 데 색채가 큰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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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까지 물든 옐로우시티 장성
장성군은 '옐로우시티'란 마케팅 브랜드를 만들고 건물, 조형물뿐 아니라 꽃, 황금사과 작농까지 시도하고 있습니다. 장성군이 색채를 활용해 '다음 세대'를 위해 준비 중인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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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공간 채색 전 필수 체크 리스트
KCC디자인팀에서 최근 3년 이내 수도권에 준공된 300세대 이상 아파트단지 지하주차장 42곳의 안전 사인 배색을 조사 및 분석했습니다. 녹색약자 시각에서 가장 구분이 어려운 '이 색'이 최다 빈도로 등장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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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도시 색채 계획
부산 경관에서 연상되는 대표색 선정 및 체계적 색채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충주시 색채 가이드라인 활용 매뉴얼
친환경 색채 및 도시 색채 문화 정립을 위한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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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색채 가이드라인 2022
성남시를 대표하는 공공시설물, 건축물, 시각 매체 등에 권장하는 색채 가이드라인
수원특례시 색채 가이드라인
수원특례시 경관·건축·디자인에 적용되는 색채 팔레트와 권장색 가이드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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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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