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38호 2024.01]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 순환하는 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박은영
등록일:
2024-01-02
조회수:
636
첨부파일 :
[특집]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 순환하는 디자인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 순환하는 디자인 
통계지리정보서비스의 도시화 통계에 따르면 1960년대 도시화율은 37%였던 반면 지난 60여 년간 급격한 도시화를 거쳐 2020년 도시화율은 91.1%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도시화란 도시 거주 인구 수가 증가하고 2·3차 산업 종사자 비율이 높아지며 도시적 생활양식이 널리 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에 개발과 녹지 공간의 불균형, 콘크리트로 뒤덮인 거리로 인한 도심 열섬 현상, 미세먼지 증가, 공해를 유발하는 각종 시설 등으로 심각한 도시환경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뿐 아니라 도시화 과정을 겪는 지역이라면 모두 비슷하게 나타나는 현상일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환경 부하 저감 디자인과 제도를 통해 친환경 도시로 거듭나고자 한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포용 공공디자인'으로 순환 도시를 만드는 서울시 성동구 
2023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기후변화 대응분야 우수정책 1위로 선정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한 성동구청은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친환경 도시 만들기에 적극적입니다. 젊은이들의 핫플레이스로 유명한 성수동을 비롯해 금호동, 옥수동, 왕십리 등 현대인들에게 인기 있는 주거지역을 품은 성동구는 그만큼 발생하는 공해 문제도 다양한데, 이를 '스마트+포용 공공디자인'이란 비전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작물 케냐프를 활용한 그린카본구역, 독특한 밀폐형 구조의 스마트 흡연부스, 주민을 위한 환경리더 양성 프로그램 등 성동구청이 순환하는 도시가 되기 위해 기획한 다양한 성과물을 살펴보았습니다. 
열섬 현상에 내리는 디자인 처방
'보통의 겨울'을 상실했다고 말하는 오늘, 그럼에도 도시의 회복 탄력성을 바라고 있습니다. 미약하지만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곳곳에 있으니까요. 대표적 사례로 높아만 가는 도심의 평균 기온과 열섬 현상을 잡기 위한 디자인 실험을 소개합니다. 
어린이 활동 공간을 위한 실내 환경 디자인
대기오염에 대한 지구촌의 우려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펜데믹을 거치며 안전하고 건강한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각국의 대기환경 관리를 위한 대처법부터 어린이 활동 공간 대상 실내 공기질 관련 시설 및 제도를 짚어보았습니다.
거리 풍경을 바꾸는 흡연부스 디자인
도시의 단골 민원 중 하나죠. 거리 흡연에 대한 논쟁을 해소하는 흡연부스 디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흡연자의 흡연권과 비흡연자의 혐연권이 충돌하는 이 지점을 디자인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건축 재료나 구조도 이제 친환경이 핵심
앞으로 공공 건물은 해당 지역에 부족한 환경을 채워 선순환을 그리는 역할을 맡아야 할 것 같습니다. 2029년 세워질 동대문 서울시립도서관의 공모 당선안을 보면 알 수 있죠. 녹지 공간이 부족한 구의 특성을 의식해 지붕 전체를 공원으로 만들었습니다. 
옥상녹화에 임하는 도시별 자세
토론토, 함부르크, 카이로 등 세계의 도시가 친환경 도시에 기여하기 위한 옥상녹화 작업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모범 사례 공유를 넘어 가계의 부가 수입원이 되도록 하겠다는 목표까지 '옥상녹화'에 진심인 도시 사례를 모았습니다. 
밭에서 키우는 생태 순환형 커뮤니티 시스템 
"농업이 도시로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하는 20년 차 도시농부이자 최정심 계원예술대학교 교수의 텃밭을 보세요. 그가 말하는 메시지는 오늘날 도시 문제의 열쇠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친환경·지속가능 디자인
환경친화와 지속 가능 디자인의 가치와 적용 사례 보고서

더 건강한 우리집 실내공기 이렇게 관리해요
실내공기질 관련 지침 및 정보를 국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가이드라인

탄소중립 기반 부산형 트라이포트 기본 구상
글로벌 이슈인 탄소중립에 부응하는 부산형 트라이포트 기본구상 보고서

탄소중립을 위한 지역의 그린뉴딜 추진 방안
2022 전국 시도별 그린뉴딜 정책 추진 현황 및 성과 분석 리포트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