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36호 2023.11] 우리 모두가 가꿔나가는 디자인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박은영
등록일:
2023-11-01
조회수:
711
첨부파일 :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정부혁신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특집] 우리 모두가 가꿔나가는 디자인
우리 모두가 가꿔나가는 디자인 
최근 공공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정부는 물론 각 지자체와 민간 사이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전시, 공모전, 실천 등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전국 방방곡곡의 우수한 공공디자인 결과물과 연구 자료, 시민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전문가들의 토론회, 소상공인의 작은 실천과 프로그램 등 일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우리 모두를 위한 공공디자인에 대한 이야기가 넘쳐났는데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모든 곳을 둘러보기에는 바쁜 독자들을 위해 <공공디자인 소식지> 기자들이 흥미롭게 지켜본 이슈들을 뽑아 정리했습니다. 
가름의 장벽을 만남의 장소로, 공공디자인 토론회 리뷰 
2023년 10월 24일 오후 1시부터 아스티호텔부산 그랜드볼룸은 '장벽이 없는 삶,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말하는 연사의 발표와 관객의 호응으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개인과 사회, 도시를 연결하는 공공디자인의 역할을 말했던 이번 자리에서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모두의 참여로 빚은 또 하나의 축제,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발표
국민이 직접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우수 사례를 선정해 널리 알리는 공공디자인 공모전은 모두가 함께 즐기고 누리는 속에서 그 가치를 재조명하게 합니다. 누구나 참여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관점을 제안하는 하나의 축제로 기능하기 때문입니다. 공공디자인 분야의 공모전을 대표하는 수상작을 살펴보며 공공디자인의 가치와 의의를 다시 한번 되새겨 봅니다. 
일상의 것들을 새롭게 보게 한 행사
우리 주변의 사례를 통해 공동의 이해를 다지려는 공공디자인 행사들을 기록했습니다. 공공부터 민간까지, 집부터 동네까지, 도시문화부터 해양문화까지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합니다.  
키워드로 살펴보는 요즘 공공디자인
최근 공공디자인에서 주목받는 이슈가 궁금하다면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과 함께한 지역 거점을 살펴보세요. 160여 곳의 거점들 중 공통된 키워드를 뽑고 발품 팔아 꼭 방문해보고 싶은 공간을 소개합니다.
주제전을 기획한 큐레이터의 한마디
"공공디자인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불편한 요소를 개선하고자 노력한 결과물이다. 일상의 장면들로 전시를 구성한 이유다." 한정희 주제전 큐레이터가 말한 기획 의도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찾아내는 시력을 높여보세요.
유니버설디자인의 일곱 가지 원칙 다시 보기
《공공디자인 페스티벌 2023》이 주목한 기준은 바로 유니버설디자인이었습니다. 혹시 이 내용이 어떤 배경과 논의로 정해졌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내용을 알고 나면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거예요. 
올해의 공공디자인 특구, 부산의 다음 계획  
부산은 <2023 세계장애인대회 부산> 개최를 비롯해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를 목표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관광도시, 고령인구 증가 등의 현 상황을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해 보세요. 

파주시 경관계획 2030 가이드라인(색채)
단독주택부터 도시 구조물에 이르기까지 건축물 및 공공시설물 등의 경관 요소별 색채 가이드라인

2023 부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누구나 배려하고 존중받는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한 공모전 수상 작품집

2022 국민정책디자인 성과 사례집
공공서비스 정책 기획 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한 '국민정책디자인' 우수 사례집

제12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 수상 작품집
'유니버설 브랜드 디자인'과 '생활안심 디자인'을 주제로 열린 2022 공모전 수상 작품집
<2023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 바로가기
대상(국무총리상) 수상작인 '북아현동 경사형 엘리베이터'를 포함한 제16회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들이 궁금하다면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지금 바로 온라인 전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023 공공디자인 토론회> 다시 보기
지난 10월 말 부산에서 열린 <공공디자인 토론회> 참석 및 온라인 시청이 어려웠던 분들을 위해 다시 보기를 제공해 드립니다. 연사들의 알찬 강연을 확인해 보세요.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