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소식지

[제 42호 2024.05] 디지털로 확장되는 공간, 공동체의 재구성 - 공공디자인 소식지
등록자:
문한아
등록일:
2024-05-01
조회수:
444
첨부파일 :
[특집] 디지털로 확장되는 공간, 공동체의 재구성
디지털로 확장되는 공간, 공동체의 재구성
공동체란 생활이나 행동, 목적을 같이 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전 사회 문화에 걸친 급속한 디지털 전환은 물리적인 공간을 벗어나 공동체의 개념 또한 변화시키고 있는데요. 디지털을 융합한 공공 공간과 공동체는 공공디자인 분야에 어떤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요?
공간과 공동체의 새로운 관계가 시작되다
공간은 사용자 경험을 규정합니다. 디지털 기기와 플랫폼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다중의 디지털 공동체에 속해 있는 세대에게 공간 경험은 어떤 의미일까요? 디지털 실감 기술을 접목한 인터랙티브 플랫폼 ‘리얼월드’를 운영하는 경험산업 전문가 송인혁 대표의 칼럼입니다.
지역을 새롭게 연결하는 디지털 방법론
양방향 소통과 확장성은 디지털 기술의 강점입니다. 이를 활용해 지역민의 소통을 유도하고 참여를 이끌며, 낙후된 환경을 재정비한 해외 도시 세 곳의 사례를 모았습니다.
AI 시대의 ‘디지털 어포던스’
기술이 앞설수록 공공디자인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사용자와의 교감, 즉 포용력 아닐까요?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어포던스 개념에 비춰 진정한 의미의 ‘스마트’를 말합니다.
공유, 연결, 확장된 도시를 꿈꾸는 메타버스 
우리는 여전히 물리적 세상에 살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현실의 결핍을 메워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며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도시 환경을 메타버스에서 찾아봅니다.
가상공간에서 일상의 유익을 경험하려면 
거의 모든 일상이 회복된 지금, 가상공간은 무슨 유익을 줄 수 있을까요? 가상의 공간 경험이 현실의 행동으로 이어지는 가상공간 '건축' 과정과 효용에 대해 전망합니다.
도시 설계 도구로서의 AI
도시 계획의 도구로서 AI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고 기후 변화에 대응해 환경을 분석합니다. 인프라가 필요한 영역을 발견하고, 지역 주민과의 의사 소통을 촉진하기도 하죠. 더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를 설계하는 AI 기술 사례를 살펴봅니다.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국제 선언
지난 11월, 영국의 주도로 AI의 위험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 29개국 이상이 모였습니다. 급속하게 발전하는 AI가 실존적 위협이 될 거라는 전문가들의 경고에 따라, 각국 정부와 국제기관이 보호 장치와 규제 설계에 경쟁적으로 나섰습니다.
디지털 트윈으로 꿈꾸는 스마트한 도시생활
도시 운영 효율을 높이는 가상공간 플랫폼 구축(2022)
자세히 보기

온택트 시대의 학교
지역사회 협력 기반 인터넷 교육환경 모색 연구(2021)
스마트도시 공간계획 방향 연구
스마트도시의 물리적 공간 변화 예측과 대응(2021)

서울 도시 공간의 변화와 전망
디지털 전환 시대 시민 생활 및 도시 공간 변화(2022)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디자인 우수사례와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상합니다. 공공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 일반인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공공디자인 공식 인스타그램]
안전하고 편리하고 품격 있는 삶, 일상 속에서 체험하는 공공디자인, 모두가 함께하는 공공디자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 

본 메일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 수신자의 동의를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발신 전용 메일로 회신할 경우 메일이 처리되지 않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하단의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Copyright. KCDF all right reserved
수신거부


빠른 이동 메뉴